Pastor's Column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올 한해 하나님의 기도응답을 얼마나 받으셨습니까? 우리는 인생의 수많은 일들로 인해서 하나님께 기도를 올려드립니다. 그럴 때마다 하나님은 의로우시고 미쁘시사 주의 자녀들의 기도에 응답해 주십니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하나님의 기도응답에 대해서 감사 찬양을 올려드려야 합니다. 하나님의 행하신 일들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감사는 하나님의 행하신 일을 돌아보는 것입니다. 돌아볼 때 우리의 입술에 감사가 차고 넘쳐나기를 바랍니다.

오늘 약속의 말씀: 다니엘 2:23

나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이제 내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고 우리가 주께 구한 것을 내게 알게 하셨사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고 주를 찬양하나이다 곧 주께서 왕의 그 일을 내게 보이셨나이다 하니라 I thank and praise you, O God of my fathers: You have given me wisdom and power, you have made known to me what we asked of you, you have made known to us the dream of the king."


찬송가 366장 어두운 내 눈 밝히사

https://www.youtube.com/watch?v=qkv4DvY-S_w

1 어두운 내눈 밝히사 진리를 보게 하소서 진리의 열쇠 내게 주사 참 빛을 찾게 하소서   

   깊으신 뜻을 알고자 엎드려 기다리오니 내 눈을 뜨게 하소서 성령이여

 

2 막혀진 내 귀 여시사 주님의 귀한 음성을 이 귀로 밝히 들을 때에 내 기쁨 한량 없겠네   

   깊으신 뜻을 알고자 엎드려 기다리오니 내 귀를 열어 주소서 성령이여

 

3 봉해진 내 입 여시사 복음을 널리 전하고 차가운 내 맘 녹여주사 사랑을 하게 하소서   

   깊으신 뜻을 알고자 엎드려 기다리오니 내 입을 열어 주소서 성령이여


오늘의 말씀: 다니엘 2:14-23 다니엘의 기도부탁

느부갓네살은 나라를 다스린지 2년이 되었을 무렵에 꿈을 꾸었습니다. 이 꿈으로 인해서 번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꿈을 알려고 박수와 술객과 점쟁이와 갈대아 술사를 다 부릅니다.

왕은 이들에게 내가 꾼 꿈을 알려달라고 명합니다. 일반적으로 꾼 꿈을 알려주고 해석을 부탁을 하지만 왕은 반대로 내가 무슨 꿈을 꾸었는지 알려주고 그 해석까지 해 달라는 것입니다. 어느 누가 알 수 있겠습니까?

바벨론에서 가장 지혜자로 자부하던 자들이 아무도 대답하지 못하자 왕이 너무 화가 난 나머지 그들을 죽일려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당시 포로이면서도 왕궁에서 느부갓네살을 섬기던 위치에 있던 다니엘과 세 친구도 모두 죽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런 절체절명의 순간에 다니엘이 어떻게 그 위기를 극복하였으며 오히려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는지 살펴 봄으로써 우리도 다니엘의 믿음의 행동에 도전을 받기를 원합니다.

다니엘은 위기 가운데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더욱 드러나게 됩니다.

우리가 가진 믿음은 위기를 통과할 때 검증을 받습니다. 늘 믿음은 어려움을 어떻게 통과하는가에 따라서 큰 믿음과 적은 믿음이 드러납니다.

이때가 느브갓네살왕이 다스린지 2년이라고 하면 다니엘은 왕의 학교에서 수련을 하고 있을 때였습니다. 그런데 다니엘은 믿음이 달랐습니다. 그는 세상의 왕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담대하게 왕에게 나아가 생명을 살리는 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가진 자들은 세상의 권력이나 어떤 것들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믿음은 이런 생명을 구하는 일에 리스크를 걸게 됩니다. 다니엘의 믿음은 참으로 감동을 줍니다.

다니엘의 이런 믿음이 하나님을 감동케 하는 것입니다. 도저히 불가능한 상황같고 왕을 찾아간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인데 그는 담대하게 왕을 찾아가서 간청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 크리스천들이 삶에 적용해야 할 부분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믿는 백성들은 담대해야 합니다.  위기 순간에 다니엘은 왕을 찾아가서 간청을 함으로 기도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다니엘이 문제를 두려워하지 않고 왕을 찾아가 시간을 주시도록 요청을 하는데 문제보다도 기도할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16 다니엘이 들어가서 왕께 구하기를 시간을 주시면 왕에게 그 해석을 알려 드리리이다 하니라

믿음의 사람은 어떤 어려움을 경험하든지 상관없이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누구나 문제는 있습니다. 그 문제가 크냐, 작냐의 문제가 아니라 이런 상황에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가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백성이라는 문제보다도 더 하나님을 찾고 구하는 것이 먼저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꿈 문제로 인한 위기 상황에 직면하여 자신의 집으로 돌아가서 친구들에게 사건의 전모를 설명했습니다.

그 친구들에게 함께 중보기도를 요청했습니다. 위기 상황에는 혼자 기도하는 것보다 함께 기도할 때 큰 역사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17 이에 다니엘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서 그 친구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에게 그 일을 알리고

18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불쌍히 여기사 다니엘과 친구들이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 하니라

다니엘은 위기 상황에 직면해 혼자 고민하면서 시간을 허비하지도 않았으며, 또한 바벨론의 술사들에게 찾아가서 상담하지도 않았습니다. 죽음을 앞에 둔 극한 상황 속에서 다니엘과 세 친구는 그 어떤 행동보다도 하나님께 매달리는 기도에 힘썼습니다.

다니엘은 세 친구에게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 했다고 했는데 여기서 사용된 ‘구하다’에 해당하는 아람어 ‘베아’는 ‘감추어져 있거나 봉인된 것을 찾는 것 을 의미합니다 .

이는 다니엘이 세 친구와 함께 느부갓네살왕이 번민하는 꿈이 무엇이며, 하나님이 그 꿈을 통해 계시하고자 하시는 뜻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하나님께 간절하게 간구한 것을 의미합니다.

다니엘은 친구들에게 우리의 생명을 구해달라고 기도부탁을 했습니다. 생명을 구해 달라고 기도부탁합니다.

이처럼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가 어려운 문제 앞에서 전혀 동요하지 않고 합심하여 기도한 것은 그들이 평소에 얼마나 깊은 신앙적인 교제를 나누고 있었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믿음의 사람은 신앙을 함께 나눌 동역자가 필요합니다. 서로의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함께 아파하고 함께 기도할 수 있는 세명의 친구는 이 세상을 이길 수 있는 큰 힘을 얻게 됩니다.

이것은 삽겹줄 기도와 같습니다. 마음을 함께 맞추고 같은 마음으로 기도할 때 하나님의 역사는 놀랍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전도서 4:12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맞설 수 있나니 세 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저희 교회가 매주 수요일 30분 중보기도를 하는 것도 삽겹줄 기도입니다. 동산 안에서 삽겹줄 기도가 일어나야 합니다.

신앙의 공동체는 함께 기도하는 공동체입니다. 함께 기도할 때 하나님은 우리를 평안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중보기도로 열방을 품고, 나라와 민족을 품고, 민족과 형제 자매의 아픔을 품고 기도할 때 우리는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를 보게 될 것입니다.

많은 신앙인들이 위기에 처했을 때 인간적인 자구책을 강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거나, 임시적인 방편으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시도는 결코 신앙인의 바람직한 자세가 아닙니다. 위기 상황은 우리들의 믿음의 실체를 보여주는 때입니다.

우리가 주님에 대한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그분을 주인으로 삼고 그 분만을 온전히 신뢰하고 믿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때입니다. 주님을 온전히 신뢰한다면 우리는 기도자들과 함께 겸손하게 하나님께 기도할 것입니다.

다니엘은 우리들에게 어떻게 어려운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줍니다. 문제가 터지면 절대로 당황하지 않고 먼저 그 문제를 하나님께 맡기고 함께 기도할 수 있는 기도의 동역자를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오로지 집중해서 함께 중보기도를 해야 합니다.

다니엘은 친구들에게 생명을 보존해 달라는 기도를 하고 난 후에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합니다.

믿음의 사람들에게 중요한 것이 중보 기도입니다.

하나님은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의 합심 기도를 결코 외면치 않으셨습니다. 도리어 신속히 응답해 주셨으니 기도한 바로 그 날 밤에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님의 계시를 접하였습니다.

다니엘이 그 밤에 환상을 보았습니다. 하나님께 집중적으로 기도하니까 하나님이 행하실 놀라운 일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19 이에 이 은밀한 것이 밤에 환상으로 다니엘에게 나타나 보이매 다니엘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이 문장을 영어로 보면 뜻이 더욱 선명해집니다.

During the night mystery was revealed to Daniel in a vision. Then Daniel praised the God of heaven.

여기에서 우리가 본받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놓치는 부분입니다.

기도응답을 받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기도 응답을 받은 후 그 결과를 자신만 만족하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감사 찬양을 올려 드리야 합니다. 그리고 나아가 이웃에게 그것을 증거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이것이 바른 기도의 자세이며 다른 기도에 속히 응답받는 비결입니다.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은밀한 것(mystery)을 보여주었을 때 그는 즉시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여기서 ‘찬양하다’에 해당하는 아람어 ‘베라크’는 기본적으로 ‘무릎을 꿇다’는 뜻입니다.

‘베라크’란 단어가 특별히 사용된 이유는 다니엘이 기도에 응답해 주신 하나님께 단순히 입술로만 찬양한 것이 아니라 겸손히 무릎을 꿇고 경외의 자세로 온 마음과 성품을 다해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기도의 사람은 응답해 주신 하나님을 높여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다니엘이 이렇게 절체절명의 위기 앞에서 기도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니엘은 인생의 위기 앞에서도 절대로 상황에 위축되지 않았습니다. 상황에 눌리지도 않았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믿음의 사람은 절대로 상황에 눌려서도 안됩니다. 하나님을 알면 알수록 우리는 상황을 이길 수 있습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다음과 같이 고백합니다.

21 그는 때와 계절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한 자에게 지식을 주시는도다

“때와 계절을 바꾸신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연 법칙을 제정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권능을,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신다’ 것은 세계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를,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한 자에게 지식을 주신다’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을 다니엘은 깨닫고 믿음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게 되면 어떤 위기나 공격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을 전적으로 믿고 신뢰하는 믿음의 사람의 자세입니다.

평소에 늘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는 자들은 어떤 위기 상황 앞에서 당황하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습니다.

기도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비결은 기도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특권입니다.

현재 코로나 시대라는 위기를 맞이했지만 우리는 지금이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하나님을 체험할 수 있는 때입니다. 이때 함께 기도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어떤 위기 상황에도 당황하거나 낙심하지 않고 함께 기도할 수 있는 믿음의 동역자들과 함께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옵소서.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전지전능하심을 체험할 수 있게 하옵소서.

하나님 아버지! 어떤 상황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하나님의 손길을 체험하는 기도자가 되게 하옵소서.

기도응답을 받을 때마다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리는 겸손한 마음을 주옵소서.

하나님 아버지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더 깊이 알게 하시고 신앙이 더 성숙되어 갈 수 있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한주봉목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