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tor's Column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성경에 보면 하나님이 어떤 환경에서도 하나님의 백성들이 믿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나님의 방법, 하나님의 코드를 성경에 담아놓았습니다.

기타를 배울 때 코드부터 먼저 배우는데 코드를 익힌 후 줄을 잡으면 소리가 화음이 되어 나오게 됩니다. 성경에도 하나님의 코드가 있습니다.

첫번째 코드는 기쁨입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 내면에서 나오는 기쁨이 있는데 이 기쁨은 하나님이 주시는 기쁨입니다.

이것은 주 안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어떠한 형편에 처하든지 환경에 상관없이 기뻐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코드는 기도입니다.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은 소망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역사와 미래에 대한 축복이 있기 때문에 기도할 수 있습니다.

절망과 좌절, 패배가 있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코드는 감사입니다. 재앙을 축복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은 감사입니다. 어려움이 찾아올 때 감사하십시오. 어려움이 사라질 것입니다. 좋을 때일수록 하나님께 더욱 감사하십시오. 기쁨이 지속될 것입니다. 비록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 해도 바라는 자리를 얻지 못해도 하나님께 감사하십시오. 하나님은 더 나은 것을 준비해 놓을 것입니다.

찬송가 527장 어서 돌아오오

https://www.youtube.com/watch?v=sB6E4awP8L0

1 어서 돌아오오 어서 돌아만 오오 지은 죄가 아무리 무겁고 크기로

   주 어찌 못 담당하고 못 받으시리요 우리 주의 넓은 가슴은 하늘보다 넓고 넓어

2 어서 돌아오오 어서 돌아만 오오 우리 주는 날마다 기다리신다오

   밤마다 문 열어 놓고 마음 졸이시며 나간 자식 돌아오기만 밤새 기다리신다오

3 어서 돌아오오 어서 돌아만 오오 채찍 맞아 아파도 주님의 손으로

   때리시고 어루만져 위로해 주시는 우리 주의 넓은 품으로 어서 돌아오오 어서


오늘의 말씀: 신명기 30:1-10 여호와께 돌아가자

모세는 공동체의 생사화복이 ‘여호와께 돌아가자’데 있다고 강조합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을 버리고 우상숭배의 죄로 인하여 저주를 받아 포로가 되었들 때라도 만약 다시 이스라엘이 진심으로 뉘우치고 여호와께 돌아오면 이스라엘의 옛 지위를 다시 회복시켜 주시며, 마음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청종하고 지키면 율법책에 기록된 모든 복을 부어주시겠다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1내가 네게 진술한 모든 복과 저주가 네게 임하므로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 쫓겨 간 모든 나라 가운데서 이 일이 마음에서 기억이 나거든

2너와 네 자손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 것을 온전히 따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3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사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시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흩으신 그 모든 백성 중에서 너를 모으시리니

회개는 단순히 자기의 잘못을 후회하고 뉘우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원하시는 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먼저 자기의 잘못을 깨닫고 뼈저리게 누우치는 것입니다.

둘째는 다음으로 과감히 그 죄악의 자리를 떠나서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은혜 아래에서 하나님의 말씀만을 좇아 올바른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특히 1절에 복이 임하면 돌이켜 보질 않지만 복과 저주가 함께 임하면 사람들은 골똘히 생각하게 됩니다. 왜 내 삶에 저주가 임했을까?라고 골몰하게 됩니다.

‘이 일이 마음에서 기억이 나거든’ 라는 의미는 히브리어 ‘슈브’로 ‘돌아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 삶에 준 복과 저주를 깊이 생각해보면 이때가 하나님께 돌아갈 때임을 가르쳐 줍니다. 돌아간다는 것은 과거의 잘못된 것에서 방향을 180도 바꾸어서 하나님께돌 돌이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돌아간다는 것은 회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회개하는 심령들을 원상태로 회복시켜 주기를 원하십니다. 회개는 믿음의 사람들이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반드시 하나님께 돌이켜야 합니다.

회개는 생각의 변화가 아니라 마음의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그리고 죄악의 자리를 떠나야 합니다. 회개는 과거와의 결별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옛 생활 가운데서 죄악의 노예로 살았던 자신의 모습을 보고 그 죄악의 자리에서 벗어나 하나님이 주시는 새로운 삶으로 전환해야 다시금 죄악에 빠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회개한 심령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 삼아 죄악된 삶을 청산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복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모세는 신명기를 통해서 하나님을, 하나님의 법을, 하나님의 언약을 마음과 뜻을 다해서 사랑하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 돌아온 회개한 심령이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세상의 성취나 잘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법을 지키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마음에 성령을 부으셔서 하나님의 법을 청종하고 그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십니다.

2 너와 네 자손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 것을 온전히 따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모세가 여호와께 돌아와 세대가 살 수 있는 길은 오직 생명이 되시는 말씀인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로고스’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회개한 심령은 오직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에는 생명을 살리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회개하지 않는 심령은 하나님의 말씀을 형식적으로 찾고 볼려고 합니다. 하지만 회개한 심령은 하나님의 말씀이 자신의 생명을 살리는 말씀임을 알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고 갈망하며 그 말씀을 간절히 찾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회개한 심령 속에 성령을 두어서 인간의 결단과 노력으로 말씀을 지키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해서 그 말씀을 지키고 살도록 하심을 굳게 믿어야 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한주봉목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