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Update

웨스트레이크 한인 교회 20174월 동산 모임

제목: 부활 신앙으로 이끄시는 예수님

하나님 찬양하기

내 주님은 살아 계셔 ( 170 16) 즐겁도다 이 날 ( 167 157)

 

마음의 문 열기

기도

 

삶 나누기

한 주간 하나님이 나와 어떻게 함께 하셨는지 나누어 보세요.

(QT 나눔, 감사 나눔, 일상 나눔등)

 

말씀열기

누가복음 24:13-43

 

말씀 나누기

관찰과 묵상

엠마오로 가던 제자들은 언제 예수님을 알아보았나요? 길에서 말씀하신 예수님은 그들 마음에 어떻게 역사하셨나요?(30-32)

 

적용과 나눔

영적인 눈이 가려졌다가 말씀으로 깨닫게 된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 보세요. 그때 주님이 어떤 경로를 통해 깨달음을 주셨나요?

 

 

관찰과 묵상

제자들이 모인 자리에 나타나신 예수님의 첫 말씀은 무엇인가요? 예수님이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신 이유는 무엇일까요?(36-43)

적용과 나눔

내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는 비성경적 고정관념은 무엇인가요?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온전한 믿음을 회복할지 함께 나누어 보세요.

 

 

말씀 다지기

예수님은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와 함께 하셨던 것처럼, 항상 우리와 동행하십니다. 하지만 근심과 염려에 쉽게 빠지는 우리는 옆에 계신 주님을 알아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성령으로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주님이 행하신 일들을 기억나게 하셔서 다시금 주님을 바라보게 하십니다. 편견과 의심, 고정 관념으로 마음이 굳어져 있을 때 주님이 친히 못자국 난 손과 발을 보이시며 우리 마음을 열어 부활 신앙을 회복시키십니다. 우리 각자가 가까이 계신 예수님을 만나 그분을 전하는 삶으로 회복되는 것이, 그분이 우리에게 오신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되어 기도하기

말씀으로 기도하기

제 인생길에 동행해 주시는 예수님을 항상 발견하기 원합니다. 성령의 조명하심으로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절망과 두려움과 불신의 자신에서 일어나 믿음과 기쁨의 자리로 나아가는 삶이 되게 하소서.

 

1. 교회에서 선교하는 선교지와 선교사를 위해서 기도하기

국내 애리조나 나바호(Bitter Springs) –이영호선교사(투바시티)

KCCC 박종술목사

국외-멕시코(최재민선교사), 북한(페니 미션), 베트남(우석정선교사)

인도(서규희선교사), 아프리카(His Hands on Africa)

지역- Manna, Blood Drive(헌혈-병원돕기 8월 예정)

 

2. 동산원들의 기도제목을 나누고 같이 합심해서 기도하기

 

축복하며

파송하기

중보기도나 찬양이나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주 중에 이메일이나 문자, 카톡, SNS로 서로 연락하며 일상의 감동을 나누어 보세요.

 

 

 

 

 

 

 

웨스트레이크 한인 교회 20174월 동산 모임

제목: 부활 신앙으로 이끄시는 예수님

목자용

예수님은 말씀대로 부활하셨습니다. (부활장 고린도전서 15:1-11 참고)

부활하신 예수님은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와 동행하십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 듣기는 했지만 믿지는 못했습니다. 이스라엘을 정치적으로 해방시킬 사람이라 여겼던 예수님이 그 일을 이루지 못하고 십자가에 매달려 수치스럽게 죽음을 맞이하시자, 그들은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하며 실망과 슬픔의 길을 걷고 있었던 것입니다. 내가 기대하는 대로만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면 영적인 눈이 가려져 하나님의 계획을 깨닫지도, 동행하시는 주님을 보지도 못하게 됩니다.

예수님은 고난을 받아 죽임을 당하지만 사흘 만에 부활해 하나님의 영광에 들어간다고 여러 번 말씀하셨습니다( 9:22, 44, 18:32-33). 하지만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는 오래전부터 선지자들이 메시야에 관한 지속적으로 전한 하나님의 메시지를 온전히 믿지 못했습니다. 이에 예수님은 메시야인 자신에 대해 성경이 어떻게 증언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영적인 눈이 열리고 주님을 바로 보기 위헤서는 먼저 성경을 묵상하고 배우고 깨달아야 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두 제자와 함께 음식을 나누시며 그들의 영적인 눈을 밝히십니다. 두 제자는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주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면서 깨닫게 됩니다.

영적인 눈이 밝아지려면 말씀을 통해 우리의 마음을 뜨겁게 하시는 주님을 만나야 합니다.

본문 이해

본문의 구성은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엠마오로 가던 제자와의 대화이다 ( 13 - 24 ) .

여기를 보면 두 제자는 예수님의 죽음을 애통해 했지만 단지 메시야이기를 바랬던 선지자가 죽은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여인들의 증언을 통해 예수의 부활 소식을 듣고도 다른 제자틀과 같이 전혀 믿지 못하였다. 이는 지금까지 보여준 제자들의 신앙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아직도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진리를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로는 부활하신 예수님의 깨우치심이다 ( 25 - 32).

예수님은 불신과 무지에 사로잡혀 있던 제자에게 선지자의 예언과 자신이 이전에 했던 교훈올 통하여 당신의 부활하심을 확신 시키신다. 예수께서는 구약에 기록된 메시야에 대한 예언을

상세히 풀어 설명하심으로 그의 죽음과 부활은 필연적인 것임을 교훈하신 것이 .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서야 비로소 예수님을 바로 보는 영적 안목을 가지게

되었으며 부활의 주를 깨닫게 되었다.

셋째는 부활의 주를 확신한 제자는 즉시 예루살렘으로 되돌아와 열한 제자와 그와 함께한 자들에게 부활의 주님을 고백한다 ( 33 - 35 ) .

여기서 제자가 부활의 주님을 만나 확신 가운데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모습은 조금전 예수의 죽음에 실망하여 예루살 등지고 걷던 모습과 매우 대조적이다. 이렇게 예수님의 부활은 모든 절망 가운데 있는 영흔들에게 전파되어 그들에게 참된 소망과 위로를 주는 복된 소식이 된다.

여기서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참된 신앙과 지식을 가져야 비로소 주님을 당대하게 전파할 있음을 보게 된다 . 따라서 우리는 성령의 은혜를 통하여 창된 진리를 깨닫고 예수님의

사랑을 뜨거운 가슴으로 전하는 성도가 되어 한다.

 

장소

엠마오: 정확한 위치는 없다. 이십 오리 해당하는 헬라어스타디우스 헥세 콘타 12km 이다. 거리로 추정할 이곳은 예루살렘 서북쪽욥바로 가는 길에

있는쿨로니에 추정된다 . 이곳은 요세푸스(Josephus ) 전쟁사에도엠마오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유력한 장소로 지적되나 확실 하지는 않다 .

 

사람

18 글로바라 하는 . 사람 사람의 이름이 밝혀 지고 .

사람에 대해서는 1) 예수의 삼촌 예수의 아버지 요셉의 형제라는 견해 ( Origen .

Zahn) 2)글로바는 19 : 25 나타나는 . 글로바 동일 인물로 마리아의 남편이라는 ( Alford . Gilmour) 제시되고 있으나 확인할 수는 없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