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Update

웨스트레이크 한인 교회 11월 동산 모임

 

하나님 찬양하기

너 성결키 위해 ( 420 212)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어 ( 429 489)

 

마음의 문 열기

기도

 

삶 나누기

한 주간 하나님이 나와 어떻게 함께 하셨는지 나누어 보세요.

(QT 나눔, 감사 나눔, 일상 나눔등)

말씀나누기

시편 15:1-5


본문 이해하기

1. 시편 기자는 여호와께 주의 ( )에 머무를 자가 누구며, 주의 ( )에 사는 자가 누구인지 묻습니다(1)

 

2. 이에 합당한 자는 그의 ( )로 남을 허물하지 않고,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않으며 이웃을 ( )하지 않는 사람입니다(3)

 

3. 그는 ( )를 멸시하고, ( )를 두려워하는 자들을 존대하며, ( )를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않습니다(4-5).

 

묵상하고 기록하기


적용하기

1. 하나님 앞에서 약속하고 서원한 것을 지킨 경험 혹은 지키지 못한 경험에 관해 나누어 보세요.

 

2. 은혜로 구원받았다고 도덕적 해이에 빠지진 않나요? 시편 기자가 소개한 덕목 중에 내가 더욱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3. 2016년도 하나님께 감사하는 내용을 같이 나눠보세요.

교회

동산 -

가정 -

하나되어 기도하기

기도문 일평생 주의 장막에 거하는 사람이 되길 소원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따라 세상과 구별된 거룩한 기준을 세우고, 지켜 행하게 하소서.

 

나의 기도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축복하며

파송하기

중보기도나 찬양이나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주 중에 이메일이나 문자, 카톡, SNS로 서로 연락하며 일상의 감동을 나누어 보세요.

 

웨스트레이크 한인 교회 11월 동산 모임 -목자용

제목: 참된 예배자의 정결한 모습목자를 위한 공과                                                본문이해하기 –시편 15:1-5

 

시편의 개요

 

시편

시편은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 등과 함께 구약에서 시가서로 분류되는 것으로 기록연대는 모세 (B.C.13세기, 90)부터 포로기(B.C.6세기, 137)까지 다양하나 대부분 다윗의 시로 이루어 졌다.

구약성경에서 가장 사랑받는 책으로서, 신약이 구약을 인용한 283 중에서 116번은 시편에서 인용했다.

예수님은 시편을 매우 좋아하셨다. 시편은 예수님의 정신의 일부분이 되었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 죽음의 고뇌를 말할 시편을 인용하셨다(22:1,27:46, 31:5-23:46). 예수님께서는 시편에 자신에 대한 기록이 많이 있다고 말씀하셨다(24:44).

• "헬라 문명을 모두 쌓아 올려도, 시편 권만큼 높지 못하다.” - W.E.글래드스톤

시편의 구성

 

구분

1(1~41)

2(42~72)

3(73~89)

4(90~106)

5(107~150)

저 자

거의 다윗

다윗,고라

아삽,고라

미상

거의 다윗

편 집 자

다윗

히스기야

요시야

에스라

느헤미야

편집시기

B.C.1020~970

B.C.970~610

B.C.430년까지

시 편 수

41

31

17

17

44

내용요약

예배의 노래

국가적 중대사를 찬양

찬양의 축가

모세오경

관련제목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인간과 창조

구속받음

예배와 성소

광야의 방랑

성경과 찬양

중심사상

타락과 회복

구속

거룩(성소)

(방황)

하나님의 말씀

 

시편의 핵심

하나님을 찬양하라

 

핵심절 : 145:21

" 입이 여호와의 영예를 말하며 모든 육체가 그의 성호를 영영히 송축할지로다” (145:21)

 

시편 15지혜시

이 시편은 외형상입당송 형식을 띠고 있다. 입당송이란 예배자들이 예배에 창석하기 위해 성전에 들어가려 , 사제에게 입당 자 묻고 대답하는 형태로 노래이다.

시에서 다윗은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며 예배할 자의 외견적인 조건보다 내면적인 음가짐과 진실된 삶을 강조한다.

한편 본문에 주의 장막’, 주의 성산이란 말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다윗은 법괘를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 성으로 옮겨 안치한 직후 (삼하 6:12-19) 본시를 지었을 으로 추정된다.

내용을 보면 먼저 1절은 누가 하나님과 동거하며 교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입당자의 자격에 대한 질문이다.

다음 2 - 5a절은 입당자의 10가지 자격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5b 절은 그러한 10가지 자격을 갖춘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적 보호에 대한 노래이다.

 

하나님의 장막에 거할 자들

2

#1 정직하게 사는 자이다. ‘정직하게’라는 원어(타밈)는 ‘완전하게,흠 없게’라는 뜻이다. 창세기 6:9,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타밈).

욥기 1:1, "그 사람[]은 순전하고()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 완전함이란 하나님의 속성과 뜻에 일치하게 사는 것,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성도의 성화의 목표이다.

#2 의를 행하는 자이다. 의는 표준에 일치하는 것이다.도덕적 표준은 하나님 자신이다. 인간의 양심이나 하나님의 율법은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과 뜻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양심을 따라 살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교훈대로 사는 것이 의로운 삶이다.

#3 그 마음으로 진실을 말하는 자이다. 진실은 사실 그대로를 가리킨다. 진실은 하나님의 속성이며 하나님 나라의 행동 원리이다. 마귀는 거짓말쟁이이며 거짓말쟁이의 아버지이다.

우리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 안에서 완전하게, 의롭게,진실하게 말하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3

#4 그 혀로 참소치 않는 자이다.

‘참소한다’는 ‘돌아다니며 거짓말로 다른 이의 명예를 훼손시킨다’는 뜻이다. 그것을 ‘중상’이라고 말한다. 그것은 이웃에 대해 거짓말하고 그를 해치는 행동이다.

#5 그 벗에게 악을 행치 않는 자이다. 악은 남을 해치는 행동을 가리킨다. 가인이 동생 아벨을 미워하여 들에서 쳐죽인 일은 악한 일이었다( 4:8). 형들이 요셉을 미디안 상인들에게 종으로 판 것은 악한 일이었다( 37).

#6 그 이웃을 훼방치 않는 자이다.

훼방은 남을 욕하고 비난하는 것을 말한다. 이웃에 대한 말은 정당한 것이라도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꼭 필요한 경우란, 재판 석상에서 증언하는 것이나, 남의 거짓된 비난에 대해 부득이 해명하는 것이나, 교회의 유익을 위해 공적으로 증언하는 것 등이다.

 

4

# 7 그의 눈에 망령된 자를 멸시하는 자이다. ‘망령된’이라는 원어(니브제)는 ‘비열한, 경멸할 만한’이라는 뜻이다. 그는 비열한 자를 칭찬하거나 높이지 않고 멸시한다.

#8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을 존중하는 자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 곧 경건은 모든 도덕의 원천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요( 8:13), 사람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악에서 떠나게 된다( 16:6). 그러므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은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어 첫 번째 요소이다.

#9 자신에게 해가 되는 맹세도 지키는 자이다. 맹세는 하나님 앞에서 말하며 약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는 자신의 맹세를 지킬 것이지만,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는 그것을 지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맹세한 것을 지키지 않는 것은 하나님 앞에 죄가 된다. 신명기 23:21, "네 하나님 여호와께 서원하거든 갚기를 더디하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반드시 그것을 네게 요구하시리니 더디면 네게 죄라.

 

5

# 10 이자 혹은 높은 이자를 위해 돈을 빌려주지 않는 자이다. ‘변리’는 ‘이자, 고리대금’이라는 뜻이 있다. 성경은 세속 사회에서의 대금업 혹은 은행업을 정당한 것으로 인정하지만( 25:27; 19:23), 성도 간에는 고리대금을 하거나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주는 것을 금한다( 22:25; 25:35-37).

결론적으로, 성도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지만, 그의 구원은 그의 경건하고 의롭고 선한 행위로 확증된다.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는 말은 믿음이 흔들리거나 실족지 않는다는 뜻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 안에서 오직 경건하고 의롭고 선하게만 살자.

 

적용하기

꼭 기도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하십시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