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stry Update

웨스트레이크 한인 교회 10월 동산 모임

 

제목: 묵은 땅 같은 마음을 기경하라

 

하나님 찬양 내 주 되신 주를 참 사랑하고( 315  512) 나 주의 도움 받고자( 214  349)

 

마음문 열기 기도

 

삶 나누기 

한 주간 하나님이 나와 어떻게 함께 하셨는지 나누어 보세요.

(QT 나눔감사 나눔일상 나눔등)

 

말씀 나누기 호세아 10:1-15 

 

본문이해하기

1. 이스라엘은 (       )가 많을수록 제단을 많게 하며,그 땅이 (            )할수록 (          )을 아름답게 했습니다(1).

 

 

2. (        )을 품은 이스라엘은 (             )을 받을 것이고, 하나님이 제단을 쳐서 깨뜨리시며 (          )을 헐어 버리실 것입니다(2).

 

 

3. 호세아는 이스라엘에게 지금이 (            )를 찾을 때라며 묵은 땅을(                  )하라고 권면합니다(12)

 

묵상하고 기록하기

나에게 주신 메시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적용하기

1. 주님을 믿는 사람의 입장에서 두 마음을 품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나는 어떤 경우에 두 마음을 품게 되는지 솔직하게 나누어 보세요.

 

2. 내 삶과 공동체에서 묵은땅과 같은 영역은 무엇인지그것을 어떻게 기경해야 할지 나누어 보세요.

  

3. 요즘 내 마음 밭에 무엇을 심고 거두는지묵은땅처럼 굳은 마음을 어떻게 갈아엎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하나되어 기도하기

기도문 – 세상을 탐했던 눈을 돌려 주님만 바라보기 원합니다제 마음에 뿌리 내린 잡초 같은 욕심과 우상을 제거하고 말씀을 심어 열매를 거두게 하소서.

 

나의 기도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축복하며 파송하기

중보기도나 찬양이나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주 중에 이메일이나 문자카톡, SNS로 서로 연락하며 일상의 감동을 나누어 보세요.

 

웨스트레이크 한인 교회 10월 동산 모임

제목:묵은땅 같은 마음을 기경하라


목자를 위한 공과 본문이해하기 호세아 :10:1-15


호세아서

호세아서는 패역한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을 전한다. 하나님은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서 타락한 북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예언과 회개의 촉구를 전하고 있다.

내용은 1) 방탕한 아내와 신실한 남편 (1-3 ) 2) 타락한 북 이스라엘과 신실하신 하나님 (4-14 ) 으로 나눈다.

호세아는 이스라엘의 죄악의 근본 원인으로서 여로보암 1 (왕상 12 )가 세운 송아지 우상 숭배를 계속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아마도 이 송아지 숭배는 후에 더욱 노골적이고 비인간적인 바알과 아세다롯 숭배로의 문호를 개방하였을 것인데, 그들에게 드려진 이 제사는 자녀를 희생 제물로 드림으로써 소름이 끼치게 하는 가증한 것이 되었고, 그 추잡한 육욕적 부패는 실로 말할 수 없을 지경이었다.

 

호세아서 중심 주제

그릇된 길로 향하는 하나님의 자녀들(북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

 

이스라엘의 현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축복하셨서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되었지만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지 않고 제단과 우상을 더 많이 만들고 우상을 숭배하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문제는 신앙의 이중성이다.하나님을 위한 제단도 만들고 우상을 위한 제단도 만들었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잘 살게 되었지만 그들은 두 가지 문제가 등장하게 된다.

첫째는 그들이 두 마음을 품었으니 ( 2)

둘째는 여호와를 두려워하지 아니하지 아니하므로 (3)

2절에 그들이 두 마음을 품었으니 이제 벌을 받을 것이라.

그들의 실패와 죄의 원인은 그들의 마음이 나누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경외)의 마음이 없으니까 제단에서 헛된 말을 하고 거짓 맹세를 일삼게 되었다.

 

해결책 -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10:12)

이스라엘의 배반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소망을 준다.

‘묵은 땅을 기경하는 것’이 하나님을 찾는 첫단계이다. .

잡초가 무성하고 가시와 엉컹퀴가 우거진 묵은 땅을 갈아엎어야 결실이 있는 것처럼 우리의 묵은 마음을 갈아엎어야 한다.

문제는 이중 마음이다. 하나님과 세상을 다같이 사랑하는 것이 이중 마음이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마음, 굽어진 마음, 가시 밭으로 된 마음,돌짝밭같은 마음을 갈아 엎어야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결론

호세아 10장의 주제는 이스라엘의"이중적인 죄"에 대한 심판이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섬기는척 하면서도 우상을 더 섬겼다. 욕심에 따라 하나님과 적대행위를 서슴치 않았다. 그들은 자신들을 도와줄만한 강대국들과 조약을 맺었다. 그러나 하나님보다 이웃을 더 의지한 그들에게 하나님은 전쟁의 재앙을 주셨다. 자신을 의지하는 행위는 우상숭배이다.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말씀을 거역하는 생활태도는 우상숭배이다.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자.


Comments